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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로 살펴본 우리 동네 생활교통비용

  • 저자 김종학 
  • 권호699
  • 발행일2019-01-21
  • 조회수3084

빅데이터로 살펴본 우리 동네 생활교통비용


김종학 인프라정책연구센터장



1> (빅데이터로 생활교통비용 추정) 교통비용 파악방식을 기존의 설문조사에서 모바일 빅데이터와 웹 크롤링 기법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새롭게 접근


2> (생활교통비용 개념) 생활교통비용은 생활통행에 소요되는 직간접비용의 합으로, 생활통행이란 출발지(읍면동) 통행 중 총 통행발생량의 1% 이상을 차지하는 목적지(읍면동)까지의 통행으로 규정

  * 직간접비용: 직접비용(유류비, 세금 등), 간접비용(시간가치, 원/시간)

 

3> (지역별 생활교통비용 격차) 빅데이터로 경기도(560개 읍면동) 생활교통비용을 추정한 결과 서울인접 경기 남부권역 월 20만 원, 경기 북부 월 40만 원, 경기 외곽은 70만 원으로 나타남

  * 추정가정: 동일기준 지역비교를 위해 승용차로 생활통행을 1일 1회(왕복기준)만 했을 경우로 가정

 

4> (지역 소득수준별 생활교통비용 격차) 경기도 소득 하위 지역의 생활교통비용은 소득 중하위 지역보다 월 14만 원, 소득 상위 지역보다 월 30만 원 높아 소득이 낮은 지역의 생활교통비용이 높게 나타남


5> (소득대비 생활교통비용 점유율) 지역별 소득대비 생활교통비용의 점유율은 수도권1기 신도시 분당, 군포, 안양 동안구 등은 5%, 2기 신도시 남양주·화성·광주 등은 10%로 나타남



 

|정책방안|

① 빅데이터의 정책활용을 위해서는 빅데이터 생산자와 빅데이터 가공자 간 충분한 데이터 이해 과정을 통해 빅데이터 간 융합방안 모색이 필요
예) 모바일 빅데이터 + 웹 크롤링(통행시간/거리정보) ⇒ 생활교통비용 추정

② 생활교통 격차 개선의 출발점은 읍면동별 생활교통비용 현황 파악이 되어야 하며 이 자료를 시계열적으로 축적해 모니터링할 수 있어야 함
예) 도 경계인접 농촌지역의 생활교통비용 파악 ⇒ 농어촌 광역버스 도입, 생활통행의 고속도로 이용 파악 ⇒ 고속도로 요금 할인

③ 정부 추진 생활SOC 10대 과제에 생활교통인프라 유형을 추가해 효율적인 투자방향 모색 필요
예) 소규모 도서관을 일률적으로 건설하는 것보다 접근성 개선을 위한 생활교통인프라 개선을 통해 장서규모가 큰 중급 규모의 도서관을 설치하는 것이 주민들의 이용률을 늘릴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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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2023/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