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고속교통체계 구축에 따른 통행행태 변화와 향후 정책과제
김호정 선임연구위원, 배윤경 책임연구원, 김정화 책임연구원
1>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reat Train Express: 이하 GTX) 건설 이후 수도권의 시공간 면적 변화 분석 결과 수도권의 접근성은 최대 36.1%에서 최소 7.3%로 개선되는 것으로 분석
- GTX-A·B·C 노선 완공 시 시청역행 기준 4,366㎢(36.1%), 삼성역행 기준 3,243㎢(26.8%) 접근 개선
2> GTX 정차역을 중심으로 거주인구수와 종사자수 분포 변화를 조사하여 정차역별 특성을 고려한 교통정책 방향 제안
- (반경 1~3㎞ 이내 종사자수가 높은 정차역) 삼성역, 여의도역, 신도림역 등은 정차역과 직장까지를 연결하는 접근서비스 개선에 집중
- (반경 1㎞ 이내 거주인구수가 높은 정차역) 망우역, 연신내역 등은 정차역 개통 이후 지가 변화로 인한 주거이동 등의 변화에 대비한 정책 마련
3> GTX-A 노선 개통 후 정차역 주변 지역의 지가상승에 따른 거주지 이전 가능성과 통행행태 변화를 파악하기 위한 조사를 수행
- 경기지역 거주자들의 출근통행시간과 비용이 약 1.5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월세 세입자가 전세 세입자보다 주거비와 교통비 변동에 민감한 것으로 분석
|향후과제| |
① (수도권 공간구조 변화 대응) 수도권 고속교통시설 공급에 따른 시공간 면적 변화 분석 결과를 활용하여 수도권 다핵연계형 공간구조로의 변화 유도, 장기적으로 수도권 내 균형발전 추진 ② (주거복지정책 연계) GTX 정차역 주변의 안정적 주택 공급을 위해 신혼희망타운, 청년임대주택 등 주거복지정책 연계 및 정차역 주변의 토지이용·지가 변화 등에 대응하는 지속적 관리방안 마련 ③ (GTX-A 노선 정차역별 정책과제) 주거·상업 지역이 인접하고 기개발된 수서역·연신내역 등은 대중교통 접근성 제고 정책이 필요하며, 시외 지역에 입지하고 주변 신도시 출퇴근이 활발한 정차역은 환승 기능 강화 정책 필요 ④ (환승체계 개선을 위한 정부역할 강화) 정차역의 효율적인 대중교통 환승체계 구축 및 도시재생과 연계한 환승시설 공급계획 등 통합개발계획을 수립·지원하는 ‘대도시권 광역교통위원회’ 중심의 의사결정체계 구축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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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최종수정일2023/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