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지역 회복력 진단과 활용 방안 연구
  • 저자하수정 책임연구원
  • 게시일2015-11-03
  • 조회수348
E4D1C638AA71485294EC7934116C2F2C.jpg 원문보기
주요연구보고서 목록
    •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지역 회복력 진단과 활용 방안 연구
    • 지역통합 지방분권을 통한 상생적 국토지역 정책방안
    • 국토 및 지역발전정책의 평가와 효율적 추진방안 연구
국토연구원 연구보고서 보러가기
경제적 충격, 탈산업화, 자연재해 등 예측할 수 없는 위기와 충격을 받았을 때 이를 극복하기 위한 회복력(resilience)의 보유 여부가 해당 지역의 발전과 쇠퇴를 좌우하고 있다. 하수정 책임연구원이 수행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지역 회복력 진단과 활용 방안 연구」는 우리나라 지역의 회복력을 진단하고 회복력 강화를 위한 국토 및 지역 정책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KRIHS: 이 연구를 수행하게 된 동기는?

하수정: 예측할 수 없는 위기나 위험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물리적 측면의 회복력뿐만 아니라 사회·경제적 측면의 회복력이 필요합니다. 해외에서는 이러한 회복력에 관한 학술적·정책적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국토 및 지역 정책 분야에서도 회복력에 대한 논의와 실증적인 분석이 시도되어야 한다고 판단하여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KRIHS: 이 연구의 의미는 무엇인가?

하수정: 회복력과 관련된 이론 및 선행 연구들을 소개하였으며 우리나라 지역의 취약성과 회복력을 진단해보았습니다. 또한 회복력 강화를 위한 국토 및 지역 정책의 방향 및 활용 방안들을 제안함으로써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새로운 정책 패러다임을 제시하였다는 데 본 연구의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KRIHS: 연구 수행과정에서 있었던 에피소드는?

하수정: 연구진들이 모두 젊은(?) 책임연구원들로 구성되어 있어서 캐주얼한 분위기의 토론 및 회의 시간들을 가질 수 있었습니다.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한 회복력이란 개념을 함께 스터디를 하고, 아직 이론적으로 정립되지 않은 회복력 측정 방법에 대한 난상토론을 했던 것들이 즐거운 시간으로 기억됩니다.

KRIHS: 연구 수행시 보람을 느꼈거나 아쉬웠던 점은?

하수정: 취약성과 회복력 측면에서 강한 특성을 보이는 지자체를 선정하여 현지조사 및 인터뷰 등을 통해 어떻게 외부 충격에 대응하고 극복하였는지를 좀 더 심도있게 분석하지 못한 점이 아쉽습니다. 

KRIHS: 앞으로 더 하고 싶은 연구가 있다면?

하수정: 외부 충격 발생 이후 회복된 지역의 미시적인 사례 연구, 지역 경제구조의 변화와 관련된 경로발전에 대한 연구를 시도해보고 싶습니다.

하수정 책임연구원은 2008년 미국 일리노이 주립대 도시 및 지역계획학과에서 시카고 지역 경제의 구조적 변화에 따른 지속가능성 평가를 위한 환경-경제 통합모형 연구로 지역과학(Regional Science) 박사를 취득하고 현재 국토연구원 국토계획 ·지역연구본부에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분야는 국토 및 지역정첵, 지역경제이며, 주요 연구과제는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지역 회복력 진단과 활용 방안 연구(2014), 지역발전 시책으로 인한 인구·산업의 이동 및 파급효과 분석(2014), 국토관리의 지속가능성 제고방안 연구(2014) 등이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