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자율주행시대를 대비한 첨단도로인프라의 전략적 관리 방안 연구
  • 저자김광호 책임연구원
  • 게시일2017-02-06
  • 조회수230
7DA8985442DA4DBAAAF958C24BDF7377.jpg 원문보기
주요연구보고서 목록
    • 자율주행시대를 대비한 첨단도로인프라의 전략적 관리 방안 연구
    • 융합 빅데이터를 활용한 교통수요 추정 연구
    • ITS 빅데이터를 이용한 도시 모빌리티 분석 및 정책 활용방안 연구
국토연구원 연구보고서 보러가기
국내에는 2000년 초반부터 정보·통신 기술을 교통시스템에 접목하기 위한 지능형교통체계(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ITS) 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되었다. 이를 위해 차량검지기, 통신설비, 교통관리센터 장비 등의 첨단도로인프라가 국내 전역에 구축되어 다양한 교통서비스가 제공된다. 최근 우리 정부는 협력적인 통신 기술을 통한 C-ITS (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와 정밀 센서 및 인공지능 기반의 자율주행차량을 위한 연구개발 및 실증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향후 이러한 신규 시스템들이 상용화되는 것에 대비하여 첨단도로인프라에 대한 전략적 관리가 요구된다. 김광호 책임연구원은 「자율주행시대를 대비한 첨단도로인프라의 전략적 관리 방안 연구」를 통해 ITS의 패러다임 변화에 부응하여 첨단도로인프라에 대한 기존의 운영 및 유지관리 체계를 개선하기 위한 분석절차를 수립하여 적용하였다.



KRIHS: 이 연구를 수행하게 된 동기는?
김광호: 국내에는 버스정보제공, 자동요금징수 등의 ITS 서비스 제공으로 국민들이 체감하는 교통서비스의 질적 수준이 전반적으로 향상되었습니다. 하지만 면밀하게 살펴보면, 첨단도로인프라에 대한 운영 및 유지관리가 기본적이고, 단기적인 업무에 치중되어 있습니다. 이로 인해 ITS 서비스 제공에 있어 이용자의 관점을 잘 반영하기 힘든 한계가 있습니다. 향후 C-ITS 및 자율주행차량 이 상용화되면, 이용자 맞춤형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이 더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비하여 첨단도로인프라에 관한 중·장기적 관점의 전략적 관리가 도입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어서 본 연구를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KRIHS: 이 연구의 의미는 무엇인가?
김광호: 본 연구는 변화하는 기술 환경을 고려하여 중・장기적 안목의 전략적 관리를 첨단도로인프라 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분석절차를 국내 여건에 맞게 수립하고, 이를 실제 자료에 근거하여 적용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습니다.

 

KRIHS: 연구 수행과정에서 있었던 에피소드는?
김광호: 연구 수행과정에서 ‘첨단도로인프라의 전략적 관리’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는 데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국내에는 교통운영 인프라에 대한 중·장기적인 관리가 거의 전무합니다. 해외 관련 사례에 대한 조사도 해 봤지만, 본 연구의 의도와 완전히 부합하는 개념을 찾기 힘들었습니다. 이 때문에 과업 기간의 중간 무렵까지도 연구진과 이 개념 정립에 관해 집요하게 논쟁을 해야만 했습니다. 당시에는 개념 정립의 실마리를 찾기 힘들어서 정신적으로 힘들었던 날들이 많았었는데, 그 어려웠던 과정이 지금은 좋은 추억으로 남았습니다.

 

KRIHS: 연구수행시 보람을 느꼈거나 아쉬웠던 점은?
김광호: C-ITS, 자율주행차량과 같은 교통 분야의 최신 이슈에 대해 깊이 있게 고민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점에서 보람을 느낍니다. 한편 C-ITS와 자율주행차량은 그 운영 개념이 아직까지 완전히 확립되지 않은 어려운 주제이기 때문에, 둘 중에 하나만 선택해서 연구를 수행했더라면 연구의 성과가 더 좋았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남습니다.

 

KRIHS: 앞으로 더 하고 싶은 연구가 있다면?
김광호: 디지털과 자동화 기술의 융합으로 혁신적인 교통 서비스가 창출되고 있습니다. 그 예로 공유 경제에 기반을 둔 교통 서비스를 위한 모바일 플랫폼이 상용화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신규 교통 서비스를 활성화하여 사회 전반의 편익을 증대하기 위한 종합적인 정책 방안을 연구해 보고 싶습니다.

 

 김광호 책임연구원은 2011년 미국 UC 버클리 대학에서 교통공학 박사를 취득하였다. 현재 국토연구원 첨단인프라연구센터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주요 연구 분야는 ITS 계획, 교통운영, 교통안전 등이다.


 

 

첨부파일
  • pdf 첨부파일 자율주행시대를 대비한 첨단도로인프라의 전략적 관리 방안 연구(0126)-수정2.pdf (0Byte / 다운로드:173)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