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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KTX 개통에 따른 국토공간 이용변화 연구
  • 저자김종학 연구위원
  • 게시일2017-04-04
  • 조회수2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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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연구보고서 목록
    • 국가도로망 종합계획수립 연구
    • 지속가능한 교통인프라 투자정책방향 연구
    • 지속가능관점에서 고속도로망 구축효과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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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존 통계자료로 호남KTX와 같이 최근 개통된 교통투자사업의 가지적 개통 효과를 도출하는 데는 한계가 있었다. 하지만, IT 기술로 구축 가능한 신용카드, 모바일 빅데이터 등으로 이러한 한계가 극복 가능하다. 본 연구는 이러한 빅데이터로 KTX와 같은 국가 간선교통시설 투자에 따른 국토공간 측면의 변화를 분석한 연구이다.



KRIHS: 이 연구를 수행하게 된 동기는?
김종학: 2004년에 수행한 경부KTX 개통효과 관련연구 수행 시 파악하지 못했던 내용들을 빅데이터로 분석가능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모바일 폰과 신용카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휴대하고 다니기 때문에 정차역 주변, 정차도시의 변화상을 파악하고자 하였습니다.


KRIHS: 이 연구의 의미는 무엇인가?
김종학: 호남KTX와 같은 국가간선교통시설 개통에 따른 지역의 변화를 플로우 빅데이터로 분석하였다는 데 의의가 있습니다. 특히, 신용카드 빅데이터 분석결과 특정지역으로의 빨대효과가 아닌 용산과 광주송정역의 카드지출이 동시에 증가한 지역상생 발전효과를 밝혀낸 것은 의미 있는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KRIHS: 연구 수행과정에서 있었던 에피소드는?
김종학: 데이터 분석작업에서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일입니다. 분석 시사점은 분석시간과 노력투자에 비례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이번 연구에서도 기대하지 않았던 분석에서 의미 있는 결과물 도출이 있었습니다. 신용카드 데이터 분석에 큰 기대를 하지 않았는 데 의외의 성과가 있었던 것 같습니다.


KRIHS: 연구수행 시 보람을 느꼈거나 아쉬웠던 점은?
김종학: 개인활동을 통해 생성되는 모바일, 신용카드 자료인 플로우 빅데이터를 통해 국가교통투자사업의 긍정적 효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는 데 보람이 있다고 생각됩니다. 아쉬운 점은 개인자료를 좀 더 자세히 활용하지 못한 것입니다.


KRIHS: 앞으로 더 하고 싶은 연구가 있다면?
김종학: 국가재정으로 다양한 투자사업을 진행하고 이에 따른 사후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본 연구에서 활용한 플로우 빅데이터를 활용해 이러한 사업들이 사후평가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싶습니다.



 김종학 연구위원은 2011년 한양대 교통물류공학과 공학박사를 취득하고 현재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 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분야는 교통계획 중 교통수요, 교통시설 타당성평가 등이다. 주요 연구과제는 국가도로망 종합계획수입 연구(2016), 스마트 셀을 활용한 국토공간정책 수립방안 연구(2014), 승용차 이용자가치를 고려한 교통정책 수립방안연구(2008)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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