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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단인프라 기술발전과 국토교통분야의 과제 -자율주행 자동차를 중심으로-
  • 저자이백진 연구위원
  • 게시일2017-06-26
  • 조회수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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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정보통신기술과 접목된 첨단인프라의 기술발전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고 국토교통 분야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이러한 변화의 핵심 중 하나가 자율주행 자동차이다. 정부는 2020년까지 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를 목표로 다양한 지원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이백진 연구위원이 수행한 「첨단인프라 기술발전과 국토교통분야의 과제-자율주행 자동차를 중심으로-」는 장래 자율주행 자동차 도입에 따른 영향과 과제를 제시하고 있다.


 

KRIHS: 이 연구를 수행하게 된 동기는?
이백진: 전 세계적으로 미래 자동차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자율주행 자동차 기술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자율주행 차량의 기술개발은 선진국보다 늦게 시작했지만 관련 제도나 인프라를 조기에 구축하여 자율주행 자동차 상용화시기를 단축함으로써 선진국과의 기술격차를 줄이는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율주행 차량을 개발하기 위한 기술투자는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반면, 실제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 도입과정에서의 문제점, 교통문제 해결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등에 대한 연구는 많지 않습니다. 이에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과 장래 교통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 주요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습니다. 


KRIHS: 이 연구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백진: 많은 사람들은 자율주행 자동차가 도입되면 현(現) 교통문제가 획기적으로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반면 자율주행 자동차 도입과정에서 일반차량과의 상충, 자동차 교통량 증가 등 우리가 대응해야 할 다양한 부정적 효과도 상존합니다. 이 연구는 자율주행 자동차 도입에 따른 다양한 긍정적, 부정적 효과를 종합적으로 살펴보고 향후 추진해야 할 주요 과제를 도출하였습니다. 또한 국내에서는 연구사례가 많지 않은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시민들의 의식, 구입의사와 최대지불의사 비용 등에 대해 조사한 것도 의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KRIHS: 연구 수행과정에서 있었던 에피소드는?
이백진: 자율주행 자동차 관련해서 인터넷 기반의 설문조사를 시행하였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는 상대적으로 새로운 분야이기 때문에 설문조사의 응답자들에게는 생소한 경우가 많았습니다. 설문 조사지를 만들면서 어떻게 하면 보다 간단하면서도 알기 쉽게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해 설명할 것인가에 대해 고민이 많았습니다.

 


KRIHS: 연구수행시 보람을 느꼈거나 아쉬웠던 점은?
이백진: 연구를 하면서 매번 느끼게 되는 것인데요, 연구를 계획했던 초기의 목적과 과정대로 성실하게 연구를 수행했는가 하는 점에 늘 부족함을 느낍니다. 그래도 수시과제의 짧은 연구기간에도 자율주행 자동차 관련 다양한 논의들을 정리하고, 설문조사를 통해 이용자들의 지불의사 등을 조사하였는데 일정부분 관련 연구에 기여하였다고 생각합니다.
 
KRIHS: 앞으로 더 하고 싶은 연구가 있다면?
이백진: 자율주행 자동차 도입이 우리의 일상생활과 국토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올 것인가? 효과적인 자율주행 자동차 도입 방안을 무엇인가? 등 자율주행 자동차에 관한 연구는 이제 막 시작단계입니다. 앞으로 다양한 측면에서 자율주행 자동차에 대한 학술적, 실용적 연구를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백진 연구위원은 2003년 일본 히로시마대학에서 교통공학 박사를 취득하고 현재 국토연구원 국토인프라연구본부 첨단인프라연구센터장으로 재직 중이다. 네덜란드 아인트호벤대학 연구원, 일본 히로시마대학 조교 등을 역임하였다. 주요 연구분야는 지능형교통체계(ITS), 교통계획 모델링 등이다. 현재 수행 중인 주요 연구과제는 자율주행차 도입이 국토공간 이용에 미치는 영향 연구, 지역 간 연계협력 강화를 위한 스마트인프라 구축 방안 연구(수행 중) 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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