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산하와 살맛나는 국토 Beautiful Nature, Delightful Living Space

이달의 우수보고서

  • 이슈&뉴스
  • 이달의 우수보고서

국토연구원 우수보고서는 원내 외 평가를 거쳐 선정된 과제의 연구보고서입니다.
연구자 인터뷰를 통해 보고서에서는 볼 수 없는 연구 수행 과정의 이야기를 전해 드립니다.

트위터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도시 침수지역 및 영향권 분석을 통한 재난안전 정책지원 시스템 구현(I) 2017-12-04 KRIHS 우수연구자 이상은 책임연구원
이상은 책임연구원

최근 기후변화, 도시화 등에 의한 도시침수 피해가 증가하고 있어 종합적인 도시계획적 전략이 중시되고 있다. 이상은 책임연구원이 수행한 「도시 침수지역 및 영향권 분석을 통한 재난안전 정책지원 시스템 구현(I)」은 도시침수에 대한 도시계획적 대책을 제공하고자 하며, 시스템 구축‧운영 방안을 마련하여 국가차원의 정책지원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KRIHS: 이 연구를 수행하게 된 동기는?
이상은: 도시침수 위험도를 저감하기 위한 국내의 정책적 논의가 지속되어 오고 있으나 도시 계획적 차원의 대책은 현재 원활하게 추진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최근 발전된 침수해석 및 위험도 평가 기술을 적극 활용해 국가 도시방재 투자정책과 지자체의 재해예방형 도시계획에 대한 정책 지원을 제공하고 방재계획 수립에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도출하고자 하였습니다.

 

KRIHS: 이 연구의 의미는 무엇인가?
이상은: 도시침수를 고려하여 도시계획적 대책을 수립하고 안전도시를 조성하는데 향후 방재‧수자원 전문가들은 물론 다양한 이해 관계자들 간에 폭넓은 공감대를 형성하는 계기를 만들고자 합니다. 이 연구는 정책실무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전국 도시침수 피해이력 등 자료의 일괄관리, 재해지도 구축, 영향권 설정 및 위험원인조사 결과 제시, 대책수단의 의사결정 참고자료 제공 등의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정책‧실무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습니다.

 

KRIHS: 연구 수행과정에서 있었던 에피소드는?
이상은: 연구 수행을 위해 도시지역 가운데 침수피해가 빈번히 발생하는 지역들을 선별하여 직접 지자체를 방문하고 현장조사를 다녔습니다. 하지만 피해지역을 방문하여 지자체와 면담을 하고 피해 당시의 상황을 질문한다는 것은 정말 쉽지 않은 일이었습니다. 협조적으로 조사에 응해 주신 지자체 공무원들과 주민들께 다시 한번 감사의 말씀을 전하고 싶습니다.

KRIHS: 연구수행 시 보람을 느꼈거나 아쉬웠던 점은?
이상은: 하나의 지역에 대해서 도시침수 피해를 시뮬레이션하고 도시계획적 대책을 마련하는 것은 지형분석, 강우분석, 모형구축, 대안설정 등의 많은 작업과 시간이 소요됩니다. 여러 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많은 케이스를 분석하여 정밀도를 높이고 싶었으나 여건과 시간적 제약으로 인해 다양한 지역을 연구하지 못한 점이 너무 아쉽습니다.

 

KRIHS: 앞으로 더 하고 싶은 연구가 있다면?
이상은: 도시지역이라 하더라도 각각의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많은 지자체를 방문하여 실제로 정책을 담당하는 분들이 겪는 어려운 부분과 개선을 원하는 부분 등의 정보를 수집하여 더욱 실무와 밀접한 연구를 진행하고 싶습니다. 또한 다양한 공간정보와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도시침수 예방에 관한 연구와 재난안전과 관련된 정책지원 연구를 수행하고 싶습니다.


 이상은 책임연구원은 2008년 KAIST 건설 및 환경공학과 박사를 취득하고 현재 국토연구원 도시연구본부 책임연구원으로 재직 중이다. 말레이시아 마라공대 토목공학과 조교수 및 KAIST 미래도시연구소 연구교수를 역임하였으며, 일본에 위치한 UNESCO의 국제물재해위험도관리센터에서 연구원으로 근무한 바 있다. 주요 연구분야는 수자원 관리, 물재해 위험도 평가, 시스템분석, 방재정책 등이다.



국토연구원이 창작한 저작물은'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도시 침수지역 및 영향권 분석을 통한 재난안전 정책지원 시스템 구현(I)

이상은 책임연구원
커버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