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도심활성화에 따른 주택시장 영향과 정책과제
  • 저자박천규 연구위원
  • 게시일2019-02-25
  • 조회수351
B373637A98DD412AB73806364B3A8DC2.jpg 원문보기
주요연구보고서 목록
    • 금융빅데이터를 이용한 주택금융시장 분석 기초연구(2016)
    • 공공임대주택 공급체계 개선방안 연구(2015)
    • 지역 부동산시장의 미시적 동태분석과 정책시뮬레이션 모형 구축 연구(III)(2015)
    • 사회경제변화에 따른 주거비용 산정방법 및 변화 분석(2014)
    • 부동산시장 환경변화에 대응한 시장위기 예측모형 개발(2013)
국토연구원 연구보고서 보러가기

도심지역의 지역자산을 보존하는 형태의 도심활성화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최근 일부 도심지역이 활성화되는 과정에서 주거환경 악화와 부동산 가격 상승 등으로 지역주민의 이주가 늘어나는 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주택부문의 연구와 정책적 고민은 미흡한 실정이다. 박천규 연구위원이 수행한 「도심활성화에 따른 주택시장 영향과 정책과제」는 기존 도심의 활성화가 지역 주택시장과 주거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이에 대응한 주택부문 정책과제를 도출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KRIHS: 이 연구를 수행하게 된 동기는? 

박천규: 최근 관광객 증가 등으로 활성화된 도심, 즉 서울의 북촌과 서촌 지역을 중심으로 주거 문제를 제기하는 언론보도들이 집중된 바 있습니다. 도심활성화 지역 내에서 주택부문과 관련하여 어떤 문제가 있으며 그 원인이 무엇이고,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과제가 무엇인지를 이 연구를 통해 고민하고 싶었습니다.


KRIHS: 이 연구의 의미는 무엇인가? 
박천규: 투어리스티페케이션(Touristification)으로 관광지화된 특정 지역의 주거환경 악화와 임대료 상승에 따른 원거주민의 비자발적 이주는 매우 중요한 문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문제의 본질을 파악하여 연구의 결론에서 ‘정주성 약화’라는 개념을 이끌어내고 이로 인한 주거소비의 불균형 해소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는 점이 이 연구의 의미라고 생각합니다.


KRIHS: 연구 수행과정에서 있었던 에피소드는? 
박천규: 이 연구를 수행하면서 거주주민 및 활동가, 공인중개사, 관련 단체 및 정부기관 종사자 등을 심층 인터뷰하였습니다. 이 과정에서 현재의 문제가 매우 복잡한 이해관계로 얽혀 있고 이해당사자간 갈등요소가 지속 증가하고 있는 점을 확인하였습니다. 이런 점은 우리가 미디어를 통해 인지하는 것보다 훨씬 더 복잡하고 일부는 드러나고 있지는 않지만 다른 측면도 존재하였습니다. 지역 커뮤니티가 활성화되지 않고 생활 SOC가 확충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도심활성화는 복잡한 이해관계를 형성할 수밖에 없고 이로 인해 거주주민간, 거주주민과 상인간 갈등이 심화될 수밖에 없겠구나, 라는 점을 크게 느꼈습니다.


KRIHS: 연구수행 시 보람을 느꼈거나 아쉬웠던 점은? 
박천규: 이 연구를 통해 ‘커뮤니티 활성화를 통한 정주성 강화 제고’, ‘도심활성화에 대응한 생활SOC의 선제적 구축과 유지’ 등 관련된 정책과제를 제시하였습니다. 이 연구에서 제시한 정책과제에 대해서 도시재생 전문가의 공감을 이끌어내었고, 앞으로 도심활성화, 도시재생과 관련된 주제에 대해 도시연구 분야와 제가 몸담고 있는 주택 및 부동산 연구 분야의 협업 필요성을 제기하였다는 점이 큰 보람이었습니다. 아쉬운 점은 관련 연구를 활발하게 수행하기 위해서는 미시적인 차원에서 다양한 데이터의 수집과 구축이 필요한데 이에 대한 한계를 느낀 점입니다.


KRIHS: 앞으로 더 하고 싶은 연구가 있다면? 
박천규: 부동산시장 분석, 주택 및 부동산 정책 연구자로서 앞으로 시장에 참여하는 주체의 행태분석과 관련된 연구를 지속 수행하고 싶습니다. 우리가 인지하는 주택 및 부동산 문제에는 다양한 이해관계가 존재할 수밖에 없고, 이는 타 분야와도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양적연구와 질적연구의 적절한 조합을 통해 이를 규명해내고, 이를 통해 보다 실효성 및 체감도가 높은 정책방안을 제시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연구를 함께 수행한 변세일 센터장님, 전성제 책임연구원님, 노민지 책임연구원님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박천규 연구위원은 2010년 한양대학교에서 경제학박사를 취득하고 현재 국토연구원 주택·토지연구본부 부동산시장연구센터 연구위원으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분야는 부동산시장 분석, 주택 및 부동산 정책 등이다. 주요 연구과제는 광주광역시 정비사업관리시스템 구축 연구(2018), 제2차 장기주거종합계획 수정보완 연구(2017), 지역 부동산시장의 미시적 동태분석과 정책시뮬레이션 모형 구축 연구(2015), 사회경제변화에 따른 주거비용 산정방법 및 변화 분석(2014) 등이다.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