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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브리프) 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데이터기반 대중교통 정책
작성자 김민경 보도일 2017-01-09
첨부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 (브리프) 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데이터기반 대중교통 정책_170109.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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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정책BRIEF (2017. 1. 9.)

시민의 눈높이에 맞춘 데이터기반 대중교통 정책

도시시설에 정보통신기술을 설치하면 곧 시민의 편의증진으로 연계될 것이라는 관점을 넘어, 데이터를 기반으로 시민의 만족도에 맞추어 정책을 추진함으로써 정책효과성을 높일 필요가 있음


실시간 교통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 버스정보안내단말기(BIT)2005년부터 매년 서울시 전역에 설치되고 있으며 현재 전체 버스정류장의 약 1/3 정도에 설치되었음

서울시의 BIT2014년 민간기업인 KT가 참가함으로써 급격히 증가하였고, 2016년에 300대를 설치한 데 이어 2017년에는 400대를 추가로 설치할 계획임

    

BIT는 설치 초기인 2005년부터 2015년까지 11년간 대중교통 분담률 증가에 기여하였지만, 버스서비스 만족도에는 시기별로 다른 결과를 보임

BIT가 버스서비스 만족도에 미친 영향은 스마트폰 이용률이 낮은 2010년까지는 긍정적인 방향이었으나, 2011년 이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만족도를 증가시키지 못함

반면 50대 이상 고령층의 교통약자들에게 BIT는 시기에 관계없이 버스만족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음

    

 

<정책적 시사점>

지자체가 수집·관리하는 실시간 버스운행 관련 빅데이터는 상대적으로 사생활 침해가 적은 데이터를 연구기관들에 상시적으로 공개하여 데이터 기반 대중교통 정책마련에 활용될 수 있어야 함

지속적으로 막대한 예산을 들여 설치하고 있는 BIT 정책을 개선하여, 버스정보 관련 서비스는 스마트폰 중심으로 전환하는 등 BIT 정책의 개선방안 마련이 필요함

BIT 정책은 활자를 확대하거나 음성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령층의 교통약자를 위한 서비스로 개편할 필요가 있음



※ 상세내용은 별도 첨부한 파일 참조
※ 국토정책Brief는 주요 국토정책 현안과 이슈, 정책방안을 다루는 주간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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