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산하와 살맛나는 국토 Beautiful Nature, Delightful Living Space

보도자료

  • 이슈&뉴스
  • 보도자료

국토연구원의 새로운 소식에 대한 보도자료를 제공합니다.

트위터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등록자, 보도일, 첨부파일로 구분하여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국토정책 Brief) 건설산업 빅테이터 활용 통합 포털 구축 필요
등록자 이강식 보도일 2018-11-19
첨부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 건설산업 빅테이터 활용 통합 포털 구축 필요.hwp
다운로드 시설물 및 건축물의 생애주기 통합 건설정보포털 구축방안.pdf

 국토정책 Brief (2018.11.19)

건설산업 빅테이터 활용 통합 포털 구축 필요
’건설산업정보 플랫폼 구축, 법률 제정 등 제도마련’


건설공사 계획부터 유지관리까지 생애주기 전 단계의 정보가 유기적으로 관리될 경우, 공공시설 투자 및 관리의 효율화, 부실공사 최소화, 사업비 절감, 공기단축, 품질향상 등 경제적, 사회적 효용 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다.

  ○ 공공 건설공사는 계획, 설계, 보상 및 발주·계약, 시공 및 유지관리의 시행 단계, 민간 건설공사는 인허가 과정에서 정보가 생성되어 정보시스템에 축적된다. 또한 건설공사를 진행하면서 각종 행정처리와 관리과정에서 서식기재사항이 정보로 수집․관리된다.

국토연구원(원장 강현수) 김성일 선임연구위원은 주간 국토정책브리프 ‘시설물 및 건축물의 생애주기 통합 건설정보포털 구축방안’을 통해 생애주기통합 건설정보포털(가칭)」 구축, 건설생애주기 빅데이터 조성 및 이용효율화 법률(가칭)」 제정을 제안했다.

조정희 연구원은 현재 건설 관련 정보는 약 30개 기관의 개별시스템에 분산되어 있어서 정보보유 기관, 정보항목 및 내용, 조회 방법 등을 파악하기 어렵고 수요자 맞춤형 정보제공이 미흡하다고 지적했다.(붙임자료 p.4, 설문조사 결과 참조)

  ○ 주요 발주처는 자체 사업관리를 위해 기관 내부에 건설 관련 정보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지만 기획,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이 별개의 시스템으로 구분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 업무수행 과정에서 형성되는 행정자료 구축의 성격에 머물러 있어 자료 연계에 한계가 존재한다.

김성일 선임연구위원은 공공시설 투자 및 관리 효율화를 통한 경제성 제고, 부실과 비효율의 최소화를 통한 품질향상, 시설물·건축물의 성능 향상을 통한 안전 및 삶의 질 제고 등을 위해 시설물 및 건축물 이력 정보의 통합관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생애주기통합 건설정보포털(가칭)」 구축으로 시설물 및 건축물의 생애주기 단계별로 각기 다른 정보 시스템(DB)에 흩어져 관리되고 있는 정보를 통합해야 한다는 설명이다.

  ○ 생애주기 통합 건설정보포털 구축을 위해 우선,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산·학·연이 참여하는 R&D 과제를 수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 이후 관련 부처와 산·학·연이 참여하는 위원회를 통해 운영주체, 세부 계획과 내용을 확정하는 절차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제도적으로 「건설생애주기 빅데이터 조성 및 이용효율화 법률(가칭)」을 제정하여 건설생애주기 데이터 조성, 공개, 이용 등에 대한 근거규정 마련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국토연구원이 창작한 저작물은'공공누리'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