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산하와 살맛나는 국토 Beautiful Nature, Delightful Living Space

보도자료

  • 이슈&뉴스
  • 보도자료

국토연구원의 새로운 소식에 대한 보도자료를 제공합니다.

트위터 바로가기 페이스북 바로가기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등록자, 보도일, 첨부파일로 구분하여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국토정책 Brief) 빅데이터로 살펴본 우리 동네 생활교통비용
등록자 김종학 보도일 2019-01-21
첨부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 빅데이터로 살펴본 우리 동네 생활교통비용.hwp
다운로드 빅데이터로 살펴본 우리 동네 생활교통비용.pdf

 국토정책 Brief (2019.1.21)

빅데이터로 살펴본 우리 동네 생활교통비용


삶의 질 개선을 위해서는 일상적 통행에 대한 불편함을 줄이는 노력이 필요하며, 대도시 간 통행보다는 거주지에서 주변 읍면동 간 통행에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 일상생활 단위인 읍면동간에 이루어지는 교통비 지출 현황을 파악하는 것은 체감도가 높은 일상의 교통비용 절감 정책 수립에 중요한 기초자료이다.

국토연구원(원장 강현수) 김종학 인프라정책연구센터장은 주간 국토정책 브리프 “빅데이터로 살펴본 우리 동네 생활교통 비용” 을 통해 경기도 560개 읍면동의 생활교통비용을 추정했다.

생활통행이란 출발지(읍면동) 통행 중 총 통행발생량의 1% 이상을 차지하는 목적지(읍면동)까지의 통행으로 규정했다. 빅데이터 분석 결과, 생활통행은 전체 통행의 75% 이상을 차지해 일상통행의 대표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생활교통비 추정은 총 통행 목적지 중 생활통행 목적지를 선정(모바일 빅데이터, SKT)과정과 생활통행 간 통행거리와 시간 등 산정(웹 크롤링)하는 단계를 거치며, 생활통행에 소요되는 유류비, 차량세금 등 직접비용과 시간가치 등 간접비용을 합해 산정하였다.

  ※ 모바일 빅데이터 : 읍면동 간 기종점 통행량(O/D)자료를 구축해 생활통행 패턴 파악
  ※ 웹 크롤링 : 포털사이트의 길 찾기 기능을 프로그램화해 출도착지 간 거리, 시간, 유류비 등을 파악

승용차 이용시 경기도(560개 읍면동) 생활교통비용을 추정한 결과, 경기 남부권역 월 20만 원, 경기북부 월 40만 원, 경기 외곽은 70만 원으로 나타났다.

  ○ 경기도 읍면동별 월 평균 생활교통비용은 33만 원이며 동지역은 27만 원(419개 동), 읍지역 51만 원(34개 읍), 면지역 53만원(107개 면)으로 읍면지역이 동지역에 비해 약 2배의 생활교통비용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 추정가정: 동일기준 지역비교를 위해 1일 생활통행 1회(왕복기준)만 했을 경우로 가정

경기도 월 소득에서 생활교통비용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9%로 나타났고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소득수준에서 생활교통비용의 점유율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수준별 생활교통비용 격차는 경기도 소득 하위 지역의 생활교통비용은 소득 중하위 지역보다 월 14만 원, 소득 상위 지역보다 월 30만 원이 높아, 소득이 낮은 지역의 생활교통비용이 높게 나타났다.

  ※ 거주지별 소득수준은 BIZ-GIS의 거주세대별 추정소득을 활용함

김종학 센터장빅데이터 융합을 통한 생활교통비 추정이 필요하고, 생활교통비용 파악을 통해 지역간 소득수준별 격차 완화방안 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국토연구원이 창작한 저작물은'공공누리'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