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멕시코 하원의원 Cecilia Soto 방원 간담회

  • 등록일2016-07-11
  • 조회수1969

멕시코 하원의원 Cecilia Soto 방원 간담회

 


주제: 한국의 대도시권 개발관리 경험 공유 및 향후 협력방안 논의
일시: 2016년 7월 11일
장소: 국토연구원 4층 Ecole 회의실

 


  국토연구원 글로벌개발협력센터는 지난 7월 11일(월) 국토연구원 4층 ECOLE에서 ‘멕시코 하원의원 Cecilia Soto 방원간담회’를 개최하였다. Cecilia Soto는 현 멕시코 하원의원이자, 멕시코 시의회 외교 및 기후변화 위원회장과 한국-멕시코 의원친선협회 부회장을 역임하고 있다. 이외에도 Carlos Rubio 주한멕시코대사관 협력과장이 함께 방문하였다.


  본 방원간담회에서 이용우 본부장은 연구원을 소개하였고 하수정 책임연구원은 한국의 대도시권 관리경험을 설명하였다. 하수정 책임연구원은 대도시권 관리의 중요성, 대도시권 성장과정을 설명하였다. 특히, 한국의 대도시권 관리 전략으로서 시행한 제도규제, 세금규제, 대도시권 관리 계획, 법적체계 수립방안, 대도시권 교통관리, 광역도시 대중교통시스템, 지방정부 협력기반 거버넌스 등 7가지를 소개하였다. 한국경험의 시사점으로는 대도시권 관리에 있어 지방정부들을 매개하는 중앙정부 역할의 중요성과 지방정부 간 협력방안을 뒷받침하는 강력한 예산지원 등 2가지를 꼽았다.


  토론에서는 멕시코의 낮은 조세징수권으로 인한 업무 이행의 어려움, 기후변화에 대응한 대도시권 관리방안, 9월부터 진행될 헌법 개정 등과 관련하여 참고가 될 수 있는 한국의 주요 대도시권 관리정책을 소개하였다.​ 

 

 

멕시코 하원의원 Cecilia Soto 방원 간담회


멕시코 하원의원 Cecilia Soto 방원 간담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