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중소기업 R&D 지원의 경제적 성과분석‘ 전문가 특강 개최

  • 등록일2017-01-06
  • 조회수5384

'중소기업 R&D 지원의 경제적 성과분석' 전문가 특강 개최


국토연구원 건설경제연구센터는 지난 1월 6일(금) 국토연구원 9층 회의실에서 ‘중소기업 R&D 지원의 경제적 성과분석’ 전문가 특강을 개최하였다. 이날 특강에서는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의 오승환 부연구위원이 Matching 방법론을 중심으로 R&D 지원 정책의 경제성 분석에 대해 발표하였다.


오승환 박사는 본격적인 기술혁신 지원제도의 성과를 논의하기 전에 우선 성과분석 방법론에 대해 설명하였다. Impact Assessment(IA)로 불리는 성과분석과 특히 경제적 성과분석의 중요성을 언급하고 학술적 동향을 소개하였다. 성과분석에 필요한 과정인 성과의 계측에 대한 논의 중 특히 선택 편이를 줄이기 위한 여러 기법 중 DID(Difference in Differences)와 PSM(Propensity Score Matching)을 자세히 설명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였다.


방법론 소개 이후로는 오 박사가 직접 수행한 중소기업 기술혁신 지원제도의 경제적 성과분석을 사례로 성과분석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정부 및 공공기관이 중소기업의 기술혁신을 지원하는 제도인 KOSBIR의 실효성을 제고하기 위하여 경제적 성과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PSM이 활용되는 과정을 실제 분석 사례를 바탕으로 자세히 들을 수 있었다.


이후 질의토론에서는 안홍기 지역경제연구센터장, 김혜승 주택정책연구센터 연구위원, 정문섭 국토정보분석센터 연구위원, 안종욱 건설경제연구센터 책임연구원 등이 경제성과분석에 대해 활발한 의견을 개진했다.​

 

‘중소기업 R&D 지원의 경제적 성과분석‘ 전문가 특강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