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노벨평화상 존번 교수 특강 그린뉴딜 정책 세미나 개최

  • 등록일2019-07-10
  • 조회수14672

노벨평화상 존번 교수 특강 그린뉴딜 정책 세미나 개최


일  시 ㅣ 7월 9일(화) 오전 10시

장  소 ㅣ 국토연구원 대회의실(3층)

주  제 ㅣ 새로운 에너지로 여는 새로운 도시- 태양광 도시를 만들기 위한 도전과 해법


국토연구원(원장 강현수)은 지난 7월 9일(화) 원내 3층 대회의실에서 ‘새로운 에너지로 여는 새로운 도시: 태양광 도시를 만들기 위한 도전과 해법’을 주제로 2007년 노벨평화상 공동수상자인 존 번(John Byrne) 델라웨어대학교 석좌교수(에너지·기후변화정책)의 특강 그린뉴딜 정책 세미나를 개최하였다.

강현수 국토연구원 원장의 환영사로 시작된 세미나에서 존번 교수는 태양광 에너지를 활용하여 친환경에너지 도시를 만들기 위한 전략 및 효과에 대해서 1시간 가까이 열정적인 강연을 진행하였다. 존번 교수는 솔라시티(solar city)와 같은 친환경에너지 도시를 구축하기 위해서 고효율 스마트 빌딩 구축, 빌딩 옥상에 태양광 패널 설치, 녹색금융 이상 세 가지의 주요 전략을 제시하였고 이를 도시에 적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기대효과에 대해서 실제 뉴욕시와 서울시를 대상으로 분석하였다. 

이어진 토론세션에서는 강연만큼 열띤 토론이 이어졌다. 국토연구원 김선희 국토환경·자원연구본부 본부장의 진행 아래 국토연구원 이정찬 책임연구원, 이후빈 책임연구원, 델라웨어대학교 에너지환경정책센터 욥 타미니우(Job Taminiau) 박사, 에코앤파트너스 서정석 박사의 패널 토론이 끝난 후에도 청중석에서 태양광 에너지의 가능성, 그린 뉴딜 정책에 있어 빌딩의 중요성, 도시계획과의 접목 등에 대한 다양한 질문과 답변이 오고갔다.

강현수 국토연구원 원장은 존번 교수의 델라웨어대학교 에너지환경정책센터와 더불어 본 세미나에 참석한 KDI 국제정책대학원(원장 유종일),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태양열융합연구실(실장 김종규) 등 다양한 유관기관과 함께 향후 그린뉴딜 정책에 대한 국제적인 융합연구를 추진해 나가기로 다짐하였다.

노벨평화상 존번 교수 특강 그린뉴딜 정책 세미나 개최

노벨평화상 존번 교수 특강 그린뉴딜 정책 세미나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