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국토연구원-연변대학 MOU 체결 및 2019 중국사회과학포럼 공동 개최

  • 등록일2019-11-18
  • 조회수9294

국토연구원-연변대학 MOU 체결 및 2019 중국사회과학포럼 공동 개최


일    시 ㅣ 2019년 11월 15-16일

장    소 ㅣ 중국 연변대학


국토연구원은 11월 15-16일 중국 연변대학 조선반도연구원과 MOU를 체결하고 2019 중국사회과학포럼 학술세션을 공동개최했다. 국토연구원 강현수 원장과 박찬규 연변대학 조선반도연구원 원장은 국토·도시 분야에 대한 양 기관의 교류협력 강화에 대해 크게 공감하고 이를 위해 기관 간 양해각서를 체결하였다. 양 기관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한반도를 중심으로 한 동북아 국토개발 및 초국경 협력 연구의 교류협력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학술연구 및 전문가 연구 교류협력을 위한 상호간의 지원을 약속했다. 

또한 국토연구원은 중국 사회과학원 변강연구소와 연변대학 중국의 변강사지연구중심센터가 주관하는 <2019 중국사회과학포럼>의 학술세션을 연변대학 조선반도연구원과 공동으로 개최했다. 본 회의는 중국사회과학원에서 접경지역 협력을 주제로 연 1회 개최하는 포럼으로서, 올해는 한반도 정세 변화에 따라 중국의 한반도 연구 중심대학인 연변대학에서 조선반도연구원과 국토연구원의 한반도 동아시아연구센터가 공동으로 개최했다.

포럼은 크게 일대일로와 동북아 지역협력, 접경지역 초국경 국제협력이라는 두 가지 주제에 맞춰 한국, 중국, 일본, 몽골 등 동북아 각 국의 지역개발협력 전문가들의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되었다. 분과별 주제 발표에 앞서 중국 사회과학원 중국변강연구소 형광청 소장과 국토연구원 강현수 원장의 개회사와 국가별 기조발표가 있었다. 국토연구원에서는 훈춘 일대 접경지역 개발에 대한 국제협력 방안을 주제로 이현주 책임연구원이 기조발표를 하였으며, 이후 분과별 주제 발표에서는 한반도 동북아 초국경 관광협력 방안을 주제로 이백진 한반도 동아시아연구센터 소장, 한국의 민간투자사업 현황 및 전망을 주제로 윤하중 선임연구위원의 발표가 있었다. 

2019 중국사회과학포럼의 공동개최와 양해각서 체결에 따라 향후 국토연구원-연변대학교 양 기관 간 지식 및 인적교류 확대와 호혜적인 협력관계가 구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양해각서 체결에 따라 국토연구원과 연변대학 조선반도연구원은 공동연구, 공동학술세미나, 연구 인력교류, 교육훈련 등을 통해 한반도 동북아 국토개발 연구를 위한 상호협력체계를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국토연구원-연변대학 MOU 체결 및 2019 중국사회과학포럼 공동 개최

국토연구원-연변대학 MOU 체결 및 2019 중국사회과학포럼 공동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