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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베트남 북남 고속도로사업의 경제적 파급영향과 국토개발 활성화 전략
연구진 정일호  백정한  김의준 
보고서번호 수시 17-27 발행일 20171231
페이지수 105 과제구분
첨부파일 파일첨부
베트남 북남 고속도로사업의 경제적 파급영향과 국토개발 활성화 전략표지
[초록] 베트남 북남 고속도로 건설계획 하노이-호치민을 연결하는 총 연장 1,622km(현재 운영 및 건설 중인 연장250km를 제외하면 실제 건설연장은 1,372km, 투자규모 108.1억 불) 고속도로를 2030년까지 단계별 건설 예정 경부 고속도로와 성격이 유사한 북남 고속도로는 베트남 국가간선도로로 기능과 역할을 수행하며 건설·운영단계에서 경제적 파급영향은 물론 국토·지역·도시 개발 시너지 효과 창출의 기회요인으로 작용 북남 고속도로의 건설 효과 및 경제적 파급영향 교통측면의 효과: 지역간 평균 통행거리 6.3%, 평균통행시간 25.7% 감소와 함께 지역간 편차도 감소, 고속도로 30분 이내 도달 서비스제공 가능 국토면적은 2014년 대비 4배 증가 (국토면적의 16.2%) 건설단계의 경제적 파급영향: 생산유발 1196.4조 베트남동, 고용창출 928.5만명 증가 운영단계에서의 경제적 파급영향: 베트남 GDP가 2020년 0.258%, 2025년 0.416% 증가 <이하 원문 확인>

[목차] 제1장 연구의 개요 제2장 베트남 고속도로망 및 북남고속도로 건설 계획 제3장 베트남 북남 고속도로의 파급영향 산출 제4장 한국 고속도로의 경제 및 지역개발 파급영향 제5장 북남 고속도로와 연계한 국토개발 전략 제6장 결론 및 향후 과제 참고문헌 SUMMARY 부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