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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킹페이퍼) “도시재생 광역지원센터 역할 정립을 통한 광역단위의 효율적 사업관리 체계 필요”

  • 작성일2019-12-27
  • 분류보도자료
  • 조회수3,854

도시재생 광역지원센터 역할 정립을 통한 광역단위의 효율적 사업관리 체계 및 사업지원, 

전문성 제고 필요​​

국토硏, 워킹페이퍼 『도시재생 광역지원센터 역할 정립 방안​​』 -


국토연구원(원장 강현수) 정은진 연구원은 워킹페이퍼『도시재생 광역지원센터 역할 정립 방안』을 통해 도시재생 광역지원센터의 중요 역할을 제안하였다.

도시재생 광역지원센터의 중요 역할로 ①지역 역량을 기반으로 한 사업지원 체계 강화와 모니터링 체계 구축, ②체계적 도시재생 교육프로그램 운영을 통한 지역 전문가 육성, 지역 역량 강화, ③원활한 도시재생사업 지원을 위한 도시재생 지역 네트워크 구축 등으로 제안하였다.
◦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사업 평가·관리 권한이 지자체로 위임됨에 따라 광역지자체가 평가 및 평가검증을 시행함에 있어서 역할을 담당해야하며 이를 위해 지역 역량을 기반으로 한 사업지원체계 강화와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여야 한다고 제안하였다.
  - 이를 위해, 광역지자체와 광역지원센터는 유기적이고 수평적인 업무 협력 관계를 정립하고, 광역단위에서 효율적인 사업관리 체계 및 사업 지원, 전문성 제고 방안이 마련되어야한다.
  - 기초·현장지원센터와의 긴밀한 협력관계와 상호신뢰를 바탕으로 사업DB 구축, 지역의 효과와 실행가능성 검토, 주요지표 분석을 통한 관내 도시재생 정책 발굴 및 방향을 설정할 수 있다.
◦ 광역지원센터에서 운영하는 교육프로그램은 수강 대상의 특성에 따라 목표를 설정하고, 설정된 목표를 고려하여 교육 과정, 운영방식, 교육 내용 등 체계적으로 구성하여 지역 전문가를 육성하고 지역의 역량강화를 유도해야한다.
  - 특히, 행정(전담조직)을 포함한 코디네이터, 지역 대학생 등 도시재생 전문 인력 양성 교육에 초점을 맞추어 기초교육을 시행하는 현장·기초지원센터와의 교육 프로그램을 분배·진행하여 기능을 차별화하되 상호 연계하는 방식으로 교육생의 지속적인 참여와 활동을 지원할 필요가 있다.
  - 장기적으로 광역지원센터가 직접적으로 교육을 지원하기보다는 광역지원센터가 사업지역 주민의 특성(인구구성, 참여정도 등)을 분석하여, 지자체 또는 사업지역에 적합한 전문가 및 프로그램 유형(학술기반, 사업기반, 실무기반, 갈등조정 등)제안하는 등 기초·현장 센터의 교육을 지원하는 역할로서 간접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
◦ 광역지원센터는 원활한 도시재생사업 지원을 위한 도시재생 지역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지역과의 협업체계를 강화하고 센터간의 현장 자료 및 경험 공유를 위한 네트워크 플랫폼의 역할을 수행하면서 지역, 전문가, 중간지원조직 간 협업체계 구축·운영 지원해야한다.
  - 나아가, 광역지원센터는 기초·현장지원센터, 도시재생관련 전문가 네트워크를 넘어서 관내 민간조직, 대학, 유관기관과의 상호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각 조직들을 상호 연계시켜줌으로서 재생사업 에서 이들 조직의 활동을 촉진할 수 있어야한다고 제안하였다.

한편, 도시재생 광역지원센터가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역할 정립과 동시에 그에 따른 책임, 권한이 명확하게 주어져야 한다고 제언하였다.
◦ 광역지원센터가 기초·지원센터의 지원 및 정책적 기능이 강화될 수 있도록 센터별 필수 역할을 설정하고 예산 운용가능성 등을 가이드라인에 명시하고 나아가 법령에 반영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하였다.
◦ 또한, 광역지원센터는 각 이해관계자들을 설득하고 이끌어 갈 수 있는 지역 내 조직으로 성장해야하며, 조직 자체만으로 신뢰성을 가질 수 있는 전문가 집단이 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한 지속적인 자체 역량강화가 필요하며, 전문성을 바탕으로 독립적인 기능을 하는 사업 지원조직의 역할을 해야 한다.

정은진 연구원은 광역지원센터가 도시재생사업의 체계적 관리를 할 수 있도록 조직의 안정성 확보 방안과 장기적이고 구체적인 조직 운영이 될 수 있도록 관련 제도와 예산지원이 뒷받침되어야한다고 강조하였다.​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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