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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세권의 개발 여건 분석 방법론 제시”

  • 작성일2021-01-26
  • 분류보도자료
  • 조회수2,811

“역세권의 개발 여건 분석 방법론 제시” 

- 다만 다양한 여건을 반영한 역세권의 범위설정이 선행될 필요

국토硏, 워킹페이퍼 『공간정보시스템(GIS)을 활용한 역세권 개발 여건 분석



□ 국토연구원(원장 강현수) 박 대한 연구원은 워킹페이퍼『공간정보시스템(GIS)을 활용한 역세권의 개발 여건 분석』에서 역세권의 여건을 분석하는 방법론을 제시하였으며, 대전역(고속철도역) 역세권을 사례지역으로 선정하여 대전광역시의 행정구역(79개 읍·면·동)과 비교 분석했다.


□ 본 연구는 역세권이라는 임의로 설정된 구역이 개발사업 추진을 위한 도시계획적 현황 분석이 어려운 것에 착안하여 추진했고, 역세권의 여건을 분석하기 위한 지표로 도로율(%), 실현용적률(%), 인구밀도(인/), 인구대비 사업체 비율(%), 인구대비 종사자 비율(%), 노후건축물 비율(%), 공시지가(원) 등을 제시했다. 

◦ 이러한 지표로 살펴본 대전역 역세권은 물리적 쇠퇴가 심각함에도 기반시설 정비가 비교적 양호하게 이루어져 있으며, 상업지역이 집중됨에도 저밀도의 토지이용으로 도시밀도 관리 측면의 이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대전역 역세권은 과거부터 높은 수준의 사업체 및 종사자 비율을 보이고 있고, 대전역 배후주거지를 중심으로 지속적인 인구증가가 예상되어 경제적 측면에서 잠재력이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 박대한 연구원은 본 연구를 통해 제시한 지표가 최근 주목받고 있는 역세권 개발사업 추진의 객관적인 기준으로 활용되길 바란다고 언급하면서 향후 여러 역세권간 비교·분석을 통해 사업 추진의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했다. 


□ 하지만 본 연구를 실제로 적용하기에는 도시철도, 일반철도, 고속철도 등 철도역의 기능, 규모 등에 따라 역세권의 영향 범위가 다르고, 보통 철도역 출입구가 다수로 존재하여 기준점을 정하기 어렵다는 한계점을 지적하면서, 

◦ 연구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철도역마다 다양한 여건을 반영한 역세권의 범위설정에 관한 연구가 선행될 필요가 있음을 강조했다.​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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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pdf 첨부파일 WP20-26 GIS를 활용한 역세권의 개발여건 분석(국토연구원).pdf (0Byte / 다운로드 169회)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