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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연구원 Working Paper는 다양한 국토 현안에 대하여 시의적이고 활용도 높은 대안을 제시할 목적으로 실험정신을 가지고 작성한 짧은 연구 성과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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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물류중점도로 해외 사례 및 시사점
등록일 2019-11-15 조회수 4116
첨부파일

첨부파일 WP-01_물류중점도로 해외 사례 및 시사점.pdf

 워킹페이퍼 WP19-01

물류중점도로 해외 사례 및 시사점

김정화 국토인프라연구본부 책임연구원


■ 도로를 이용한 물류운송 여건을 살펴보고 향후 나타날 문제점을 전망하여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정책방안을 제시하고자 함
  - (현황) 지속적인 증가추세를 보이는 국내 물류운송의 도로수송에 대한 의존율은 상당히 높으며, 저출산·고령화 등의 사회구조 변화와 1인 가구 증가에 의해 생활물류도 급속한 성장 단계에 있음 
  - (예상 문제점) 화물차의 증가 및 대형화에 따라 1. 도로혼잡이 가속화되어 운송의 효율성이 저하되고, 2. 경유 기반의 화물차 운행으로 교통부문의 석유에너지 사용이 증가되며, 3. 도로의 화물차 혼입률이 높아짐에 따라 사고발생 위험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됨

■ (정책과제) 1. 물류의 생산성(Productivity), 2. 운송의 지속가능성(Sustainability), 3. 도로교통의 안전성(Safety)을 확보할 수 있는 도로인프라 정책이 새롭게 수립되어야 함

■ 본 연구에서는 위의 정책 과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서, ‘물류중점도로’의 개념을 새로이 도입하여 관련 해외 사례의 시사점 도출 후 향후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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