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지방의 눈으로 국가균형발전정책 바라보기 두 번째 세미나 개최​

  • 등록일2020-11-19
  • 조회수7684

지방의 눈으로 국가균형발전정책 바라보기 두 번째 세미나 개최

일        시 ㅣ 2020년 11월 18일(수), 14:00 ~ 17:00 

장        소 ㅣ 국토연구원 3층 대회의실

주        제 ㅣ 균형발전을 위한 #2 정책연구협의회



국토연구원은 11월 18일(수) 국토연구원 3층 대회의실에서 ‘지방의 눈으로 국가균형발전정책 바라보기 #2 세미나’를 개최했다. 본 세미나는 지난 9월 개최된 첫 번째 세미나에 이어서 각 지방연구원과 협력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개최됐다. 국토연구원 강현수 원장은 환영사를 통해 “각 지역의 인구문제를 실질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연구를 수행하고 국가적 차원에서 도움이 되는 성과를 내기위해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서 대구경북연구원 안성조 연구위원의 ‘대구·경북 인구문제와 대응전략 모색’에 관한 발표가 시작됐다. 울산연구원 정현욱 실장, 광주전남연구원 민현정 센터장, 전북연구원 김동영 연구위원이 차례로 각 지역의 인구정책 현황, 인구문제, 활성화 방안 등의 내용을 발표했다. 이어서 온라인 발표가 시작됐다. 부산연구원 김경수 선임연구위원은 ‘부산지역 인구감소 현황과 대응 과제’에 대해 발표했고, 대전세종연구원 주혜진 실장은 ‘대전·세종 지역 인구 증감의 모순’을 설명했다.

모든 발제가 끝나고 국토연구원 김태환 소장을 주재로 종합토론이 시작됐다. 참석자들은 지역 균형발전 방향을 모색하고, 지역별 인구문제 해결을 위해 열띤 토론을 벌였다.


지방의 눈으로 국가균형발전정책 바라보기 두 번째 세미나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