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thumb_20230412144811992.JPG

‘선택과 집중’을 통한 도시재생 뉴딜의 전략적 추진

‘선택과 집중’을 통한 도시재생 뉴딜의 전략적 추진


서민호 도시재생연구센터장, 배유진 책임연구원, 권규상 책임연구원



1> 인구감소 및 지방위기 심화, 도시 쇠퇴 심화라는 여건변화 속에서, 도시재생 뉴딜이 온전히 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각 주체별 핵심 사업에 재정·인력·자산을 집중할 필요

  - 인구감소와 지역 간 양극화가 심화되는 상황에서 ‘나눠먹기식’ 사업 배분방식으로는 지역 활력 제고 노력이 제로섬(zero-sum)에 그칠 우려가 있고 충분한 사업효과를 담보할 지역적 역량과 자원 투입에 한계

  - 도시재생 주체들과 사업들 간 트레이드오프(trade-off) 관계를 고려하여 국가는 지역 경제활력 제고와 전국적 도시 쇠퇴 제어, 최소한의 국민 삶의 질 보장에 집중하고, 주거지 정비와 상권 활성화 등 근린재생은 지역 주도·자율성을 극대화하는 것이 중요


2> 지방 거점 조성과 쇠퇴 심각지역에 실효적으로 대응하기 위해서는 국가 지원 강화가 필요·중요하고 지역이 주도하고 장소 맞춤형 도시재생 추진을 위해서는 실질적 포괄보조 예산 편성 및 사업 추진 권한의 지방 이양 확대 중요

  - 전국 17개 기능적 도시권을 중심으로 콤팩트-네트워크형 공간구조 구현이 가능하며, 도시권 차원의 거점도시를 조성하여 기능 집중도가 1% 증가할 경우 생산성이 0.6% 증가하는 효과 기대

  - 쇠퇴 심각성에 비해 그간 사업에서 배제된 전국 821개 읍·면·동(전체의 약 23.5%)의 정책·사업 추진이 시급하며, 도시재생 뉴딜 및 범부처 유관 사업을 연계·추진할 경우 향후 3년간 쇠퇴율 4.7% 완화 가능


 

|정책방안|

① 국가는 광역 및 지방도시권의 지역 발전거점 조성과 쇠퇴 심각지역의 기초생활인프라 확충에 역량을 집중하고, 근린형 도시재생은 지역에 권한을 대폭 이양하는 ‘선택과 집중’형 전략 추진

② 지방 거점도시의 구도심에 국공유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한 도시재생사업을 집중 추진하고, 총괄관리자적 공기업 참여를 패키징한 지역 혁신거점 조성을 지자체 간 도시권 협약제 도입을 통해 실현

③ 쇠퇴 심각지역의 삶의 질 개선은 뉴딜사업과 생활SOC 확충사업 연계를 통해 추진하고 예산계정·사업선정·운영관리를 통합하는 범부처 추진조직이 직접 사업을 시행하여 적시·적소 대응 강화

④ 도시재생의 지역 주도 추진 강화를 위해 지역자율계정 포괄보조금의 지자체 선택권 강화와 유연한 국고보조율 적용, 계획계약제에 기초한 도시재생 뉴딜 및 유관 사업의 다년 예산 편성 추진



첨부파일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자 정보
  • 부서 홍보팀
  • 성명 한여정
  • 연락처 044-960-0439
  • 최종수정일2023/03/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