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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 배제 해소를 위한 교통포용지수 활용방안

사회적 배제 해소를 위한 교통포용지수 활용방안


배윤경 책임연구원, 이춘용 국토인프라연구본부장, 이상건 선임연구위원,

임영태 연구위원, 고용석 도로정책연구센터장, 김상록 책임연구원


1>지역별 교통서비스 수준과 접근성의 불균형 현상은 사회통합을 저해할 수 있는 갈등요소이므로 교통 측면의 사회적 포용정책 필요성이 점차 증가


2>교통 측면의 사회적 배제는 교통수단 이용이나 통행비용과 같은 지역별 교통서비스의 차이로 인해 시설물의 접근이 어려워 사회활동 참여가 상대적으로 감소하는 현상을 의미


3>교통 측면의 사회적 배제 현상을 확인하기 위해 실증분석을 시행한 결과, 도시 규모가 작을수록 교통·생활서비스 시설물 접근성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


4>교통서비스 개선이 교통 측면의 사회적 배제 해소에 미치는 영향과 효과를 분석한 결과, 대도시 지역의 주민들이 대중교통인프라를 바탕으로 다양한 교통수단의 선택기회를 누리고 왕성한 통행활동을 하고 있음을 확인

 

|정책방안|

① 교통정책 의사결정 시 교통 측면의 사회적 배제 현상을 반영할 수 있는 교통포용지수를 활용

시설물 접근시간 평가지표를 활용해 지역 내 전반적 교통서비스, 수단별 교통서비스 수준, 수단 간 접근시간 차이를 활용한 대중교통서비스 취약 지역 등을 파악

소득계층별 교통비용 차등화, 정기권 발행, 공유자동차 활용 등의 이용자 통행특성을 고려한 교통정책 추진

 대도시 지역은 도시철도와 대중교통 시스템 확보, 중소도시 지역은 기존 대중교통 노선 조정, 농·어촌 지역은 수요대응형 교통정책 활용 등 지역별·교통수단별 특화된 정책을 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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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최종수정일2023/03/23